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놀이의 발달 단계와 역할을 제시한 '밀드레드 파턴'

by 육아 생각 2024. 1. 15.

'밀드레드 파턴(Mildred Parten)'

'밀드레드 파턴'은 아동심리학자로서, 사회적 놀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놀이의 발달 단계와 역할을 제시했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자주 들어보지는 못했던 그의 이론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놀이의 발달 단계와 역할을 제시한 '밀드레드 파턴'

'밀드레드 파턴'의 주요 이론

밀드레드 파턴은 놀이의 발달 단계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다음과 같이 분류했습니다. 이 이론은 아동의 사회적 놀이가 발달 단계별로 진행되며, 아동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협력적 상호작용 능력을 지원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1단계 : 단독적 놀이 (단독 놀이)
  • 이 단계에서 아동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하지 않고 혼자서 놀이를 즐깁니다.
  • 아동은 자신만의 관심사와 상상력을 발휘하여 놀이를 진행합니다.
  • 예를 들어, 아동이 인형으로 가정놀이를 하거나, 블록으로 탑을 쌓는 등의 단독적인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병렬 놀이 (함께 놀이하지만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 이 단계에서 아동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하지만,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병렬적으로 놀이를 진행합니다.
  • 아동들은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지만,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제한적입니다.
  • 예를 들어, 한 아이가 그림을 그리고 다른 아이가 공을 던지며 뛰어다니는 것처럼,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병렬적으로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3단계 : 연관 놀이 (상호작용은 제한되어 있지만 함께 놀이)
  •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함께 놀이를 하지만, 상호작용은 제한적입니다.
  • 아동들은 서로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며 함께 놀이를 즐깁니다.
  • 예를 들어, 형제자매가 함께 요리를 할 때 한 명이 재료를 다듬고, 다른 한 명은 재료를 섞는 등, 각자의 역할에 따라 연관된 행동을 놀이 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4단계 : 협력적 놀이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한 놀이)
  •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함께 놀이를 합니다.
  • 아동들은 서로의 역할과 의사소통을 통해 놀이를 진행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 예를 들어, 친구들이 사무실 놀이를 할 때 한 명이 사무실 직원 역할을 맡고 다른 한 명이 사무실 경영진 역할을 맡아 업무를 협력하여 처리하는 등, 협력적인 놀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제 가정에서의 사례

  • 단독적 놀이
    자녀가 독서를 좋아합니다. 자녀는 혼자 방에 있는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를 즐기죠. 동화책이나 만화책을 읽으면서 상상력을 발휘하고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들어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얻습니다.
  • 병렬 놀이
    자녀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터에서 놀이를 즐깁니다. 그림 그리기에 관심이 많은 자녀와 공을 던지며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입니다. 두 아이들은 서로의 관심사에 따라 각자의 놀이를 하지만, 함께 있는 것으로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습니다.
  • 연관 놀이
    두 명의 자녀가 있습니다. 주말에 가족이 함께 요리할 때, 첫째는 채소를 썰어주고, 둘째는 재료를 섞어 반죽을 만들 수 있겠죠. 두 자녀는 서로의 역할에 따라 협력하며 요리를 완성시키는 연관 놀이를 즐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협력적 놀이
    자녀가 친구들과 함께 상황극을 합니다. 집에서 일어난 일들을 소꿉놀이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죠. 친구들은 각자 아빠, 엄마, 아기 역할을 맏을 수 있습니다. 세 친구는 집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을 연출하며, 서로의 역할에 맞게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적 놀이를 경험합니다.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

  • 자녀와 함께 할 때 놀이 활동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게 지원해줍니다.
  • 형제자매나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할 때, 아동들이 서로의 관심사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아동들이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 아동들이 놀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협력적인 놀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밀드레드 파턴'의 학문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발달 단계별로 놀이를 이해할 수 있으므로,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춰 적절한 놀이 활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아동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협력적 상호작용 능력을 촉진하며, 사회적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아동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여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이론은 발달 단계의 일반적인 추세를 설명하기 때문에 개별 아동의 특성과 상황에는 적용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놀이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며,

인간 발달에 관련된 정보뿐만 아니라 어떤 정보든 양 끝단의 면만 보고 옳다 그르다를 판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앞의 내용을 보시고, 우리 아이에게 적용해야 될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함께 생각해 보시면 인간발달학에서 말하는 발달이론에 대해 보다 실제 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