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드레드 파턴(Mildred Parten)'
'밀드레드 파턴'은 아동심리학자로서, 사회적 놀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놀이의 발달 단계와 역할을 제시했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자주 들어보지는 못했던 그의 이론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밀드레드 파턴'의 주요 이론
밀드레드 파턴은 놀이의 발달 단계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다음과 같이 분류했습니다. 이 이론은 아동의 사회적 놀이가 발달 단계별로 진행되며, 아동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협력적 상호작용 능력을 지원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1단계 : 단독적 놀이 (단독 놀이)
- 이 단계에서 아동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하지 않고 혼자서 놀이를 즐깁니다.
- 아동은 자신만의 관심사와 상상력을 발휘하여 놀이를 진행합니다.
- 예를 들어, 아동이 인형으로 가정놀이를 하거나, 블록으로 탑을 쌓는 등의 단독적인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병렬 놀이 (함께 놀이하지만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 이 단계에서 아동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하지만,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병렬적으로 놀이를 진행합니다.
- 아동들은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지만,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제한적입니다.
- 예를 들어, 한 아이가 그림을 그리고 다른 아이가 공을 던지며 뛰어다니는 것처럼,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병렬적으로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3단계 : 연관 놀이 (상호작용은 제한되어 있지만 함께 놀이)
-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함께 놀이를 하지만, 상호작용은 제한적입니다.
- 아동들은 서로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며 함께 놀이를 즐깁니다.
- 예를 들어, 형제자매가 함께 요리를 할 때 한 명이 재료를 다듬고, 다른 한 명은 재료를 섞는 등, 각자의 역할에 따라 연관된 행동을 놀이 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4단계 : 협력적 놀이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한 놀이)
-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함께 놀이를 합니다.
- 아동들은 서로의 역할과 의사소통을 통해 놀이를 진행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 예를 들어, 친구들이 사무실 놀이를 할 때 한 명이 사무실 직원 역할을 맡고 다른 한 명이 사무실 경영진 역할을 맡아 업무를 협력하여 처리하는 등, 협력적인 놀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제 가정에서의 사례
- 단독적 놀이
자녀가 독서를 좋아합니다. 자녀는 혼자 방에 있는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를 즐기죠. 동화책이나 만화책을 읽으면서 상상력을 발휘하고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들어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얻습니다. - 병렬 놀이
자녀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터에서 놀이를 즐깁니다. 그림 그리기에 관심이 많은 자녀와 공을 던지며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입니다. 두 아이들은 서로의 관심사에 따라 각자의 놀이를 하지만, 함께 있는 것으로 서로의 존재를 알고 있습니다. - 연관 놀이
두 명의 자녀가 있습니다. 주말에 가족이 함께 요리할 때, 첫째는 채소를 썰어주고, 둘째는 재료를 섞어 반죽을 만들 수 있겠죠. 두 자녀는 서로의 역할에 따라 협력하며 요리를 완성시키는 연관 놀이를 즐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협력적 놀이
자녀가 친구들과 함께 상황극을 합니다. 집에서 일어난 일들을 소꿉놀이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죠. 친구들은 각자 아빠, 엄마, 아기 역할을 맏을 수 있습니다. 세 친구는 집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을 연출하며, 서로의 역할에 맞게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적 놀이를 경험합니다.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
- 자녀와 함께 할 때 놀이 활동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게 지원해줍니다.
- 형제자매나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할 때, 아동들이 서로의 관심사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아동들이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 아동들이 놀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협력적인 놀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밀드레드 파턴'의 학문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발달 단계별로 놀이를 이해할 수 있으므로,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춰 적절한 놀이 활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아동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협력적 상호작용 능력을 촉진하며, 사회적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아동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여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이론은 발달 단계의 일반적인 추세를 설명하기 때문에 개별 아동의 특성과 상황에는 적용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놀이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며,
인간 발달에 관련된 정보뿐만 아니라 어떤 정보든 양 끝단의 면만 보고 옳다 그르다를 판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앞의 내용을 보시고, 우리 아이에게 적용해야 될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함께 생각해 보시면 인간발달학에서 말하는 발달이론에 대해 보다 실제 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