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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 이론과 교육의 혁신을 일궈낸 '하워드 가드너'

by 육아 생각 2023. 12. 10.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하워드 가드너'는 미국 심리학자로, 그는 다중지능 이론을 개발하여 교육 현장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이번에는 그의 주요 이론, 사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의 혁신을 일궈낸 '하워드 가드너'

'하워드 가드너'의 주요 이론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인간의 지능을 단일한 개념으로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지능의 형태를 인정하는 이론입니다.

 

이러한 다중지능은 개인마다 발달 수준과 강점이 다르며, 각각의 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제시합니다. 다중지능 이론은 개별 아이의 강점과 발달 가능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아이의 다중지능을 유지하며 발전시킬 수 있는 접근을 제안합니다.

 

주요한 다중지능의 형태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언어지능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말하기 뿐만 아니라 듣기, 읽기, 쓰기 등이 포합됩니다.

 

2. 수리논리지능

수리적인 사고와 논리적인 추론 능력입니다. 문제 해결과 수학적 사고에 관련됩니다.

 

3. 시각공간지능

시각적 정보를 인식하고 공간적인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그림 그리기, 지도 읽기, 공간 추론 등이 포합니다.

 

4. 음악지능

음악을 감상하고 연주하는 능력입니다. 리듬, 멜로디, 음악 이해 등이 관련됩니다.

 

5. 체구지능

몸을 움직이고 운동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운동 기술, 조정력, 균형감각 등이 포함됩니다.

 

6. 대인관계지능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입니다. 공감, 리더십, 대화 등이 포함됩니다.

 

7. 자연관찰지능

자연 환경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동물, 식물, 지리 등에 대한 관심과 이해력이 필요합니다.

 

8. 자기성찰지능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인식하는 능력입니다. 자기 분석, 목표 설정, 자기 통제 등이 포함됩니다.

 

 

 

 

실제 가정에서의 사례

가정에서 적용하는 사례를 보겠습니다.

 

1. 언어지능

아이가 책을 많이 읽고, 다양한 언어 활동에 참여하는 것

 

2. 수리논리지능

수학적인 퍼즐이나 게임을 즐기는 것

 

3. 시각공간지능

가족 여행 시, 아이에게 지도를 보여주고 함께 경로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4. 음악지능

음악을 듣거나 악기를 배우는 활동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5. 체구지능

가족이 함께 스포츠나 운동 활동을 하거나 야외활동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6. 대인관계지능

가족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며 서로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7. 자연관찰지능

가족과 함께 자연에 나가서 자연의 현상을 관찰하고 이야기 나누는 것이 그 예입니다.

 

8. 자기성찰지능

아이에게 자기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장점

다중지능 이론은 개별 아이의 다양한 강점과 발달 가능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아이의 다중지능을 유지하며 발전시킬 수 있는 접근을 제안합니다. 이론의 장점과 단점을 아래와 같이 세분화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장점 1.

다중지능 이론은 각 아이의 다양한 지능을 인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특정 지능이 뛰어나거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경우, 해당 지능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함으로서 아이의 강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장점 2.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인정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자신의 강점이 다양한 형태일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장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성을 인정받으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자랑스러워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잇습니다.

 

장점 3.

다중지능 이론은 다양한 지능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므로, 아이들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다양한 관점의 이해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능을 유지하면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시도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단점

단점 1.

평가 도구와 방법, 교육 방법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원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교사와 교육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 2.

지능의 형태가 다양하고 개인마다 발달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평가 과정이 주관적일 수 있고 정확한 평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점 3.

각 지능의 구체적인 정의나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능의 형태가 서로 융합되거나 중복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지능의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며,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인간의 지능 형태를 인정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교육과 발달을 제안합니다. 가정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다중지능을 실제로 경험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론의 장점은 각 개인의 강점을 인정하고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평가의 주관성과 구체적인 정의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중지능 이론을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이 협력하여 맞춤형 교육과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학부모는 아이의 다중지능을 인정하고, 관찰과 지원을 통해 아이의 발전을 돕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다양한 강점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다양한 관점의 이해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