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렛 미드(Margaret Mead)'
'마가렛 미드'는 '하워드 가드너'와 같이 다중지능 이론을 제안한 학자 중 한 명입니다. 어떤 부분이 동일하고 어떤 부분이 다른지 생각하며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가렛 미드'의 주요 이론
'마가렛 미드'의 이론은 아이들의 다양한 지능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중지능 이론에 따르면 아이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언어적-서술적 지능
말하고 쓰는 능력이 뛰어나며, 언어를 통해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능력이 강한 아이들입니다.
2. 수리-논리적 지능
문제 해결과 논리적 사고가 뛰어나며,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있는 아이들입니다.
3. 시각-공간적 지능
시각적 정보를 잘 처리하고 공간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미적 감각이 발달한 아이들입니다.
4. 음악적 지능
리듬과 음조를 잘 인식하고 음악을 구성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있는 아이들입니다.
5. 체육-운동적 지능
운동 능력이 뛰어나며, 몸을 움직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아이들입니다.
6. 대인관계적 지능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대인 관계 형성에 능숙한 아이들입니다.
7. 내향-자기성찰적 지능
자신과의 대화와 내면적인 성장을 중요시하는 아이들입니다.
실제 가정에서의 사례
아이가 음악적 지능이 높다면 음악 수업이나 악기 연주를 통해 그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언어적-서술적 지능이 뛰어난 아이라면 독서와 글쓰기를 촉진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겠죠. 수리-논리적 지능이 강한 아이라면 수학 문제를 함께 풀거나 논리적인 게임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정 내에서 아이의 다양한 지능을 발견하고 그에 맞는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마가렛 미드' 이론의 장점
장 피아제의 인간발달 이론은 자녀의 인지적 성장과 학습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인식과 사고의 구조와 조직화에 대한 개념을 제시합니다.
장점 1.
마가렛 미드의 학문은 아이들의 다양한 지능을 인정하고, 개별적인 재능과 발달 가능성을 중욧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정받고,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점 2.
다중지능 이론을 기반으로 한 마가렛 미드의 학문은 아이들의 다양한 지능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다양한 관점의 이해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가렛 미드' 이론의 단점
단점 1.
마가렛 미드의 학문은 다양한 지능을 평가하고 고려하는 것을 강조하지만, 평가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정확한 평가를 진행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일 수 있습니다.
단점 2.
다중지능 이론은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고려하지만, 구체적인 지능의 정의나 경계를 명확히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능을 구분하거나 평가하는 것이 명확함이 있는 경우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며,
'마가렛 미드'의 다중지능 이론은 아이들의 다양한 지능을 인식하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정에서도 아이의 다양한 지능을 관찰하고 인식하며, 그에 맞는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이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다양한 지능을 인정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접근법이지만, 평가와 교육 방법의 다양성, 정확한 평가의 어려움 등의 한계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지능들을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인식하고 평가하며, 교사와 학교와의 협력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마가렛 미드의 다중지능 이론을 가정 내에서 적절하게 활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