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by 육아 생각 2023. 11. 18.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인 중 환경적 요인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환경적 요인이라 함은 인간을 둘러싼 외부적인 조건을 말하는데요. 즉, 인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외적 조건인 것이죠. 영양, 기후, 가족, 대중매체, 계층문화,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가치관, 부모의 종교 등의 특성 모두가 아동에게는 환경이 되겠죠.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1. 신체적 특질에 대한 영향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신체의 골격구조는 영양과 기후, 연습, 직업 등과 관계되는 것이 많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설명되고 있습니다. 즉 기후, 영양, 연습, 훈련, 직업 등을 환경적 요인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이런 연구들은 유태인이나 일본인들이 미국에 이민 가서 낳아 키우는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보다 신장이 평균 2인치 이상이나 더 큰 차이를 보인다고 보고됐죠. 이런 경우 그 원인이 영양의 향상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비만의 경우에는 유전요인에 의해서 비만증상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식사의 질과 양, 부모의 과잉보호와도 관계가 깊다고 합니다. 또 엄마의 당뇨병이 비만아 출산의 원인으로 밝혀지기도 했는데요. 이런 경우 환경으로 보느냐, 유전으로 보느냐의 문제가 제기되기도 합니다. 여아의 초경도 영양섭취의 질에 따라 신체발육이 빠른 탓도 있으나, 사회의 문화적 요인과도 관계가 깊은 것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즉 신체적 노출을 허용하는 사회문화나 감각적 자극에 접할 기회가 빈번한 문화 속에서 성장하는 것이 여아의 조기 초경화 원인도 된다는 것이죠. 그러나 이란성 쌍둥이의 초경 연령차가 12개월, 모녀간은 18.4개월 차이가 있다고 하고, 일란성 쌍둥이의 초경 차이는 2.8개월로 밝혀져 유전의 영향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인간 발달은 어느 한 쪽으로만 보아서는 안되고, 다양한 대조군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나온 결과라야 신뢰도가 올라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지능에 대한 영향

환경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될 수 없죠. 인간의 지능이 환경에 의하여 보다 큰 비율로 좌우될 수 있다는 누적된 증거가 제시됨에 따라 지능과 환경 간의 영향성은 꾸준히 관심 받고 있습니다. 즉 문화실조나 지적 발달의 지체현상은 주된 요인이 환경의 차이라고 인정되고 있다는 것이죠.

 

아동의 환경조건이 되는 영양 상태나 지적 자극이나 교육적 자극 등 문화적 환경의 차이에 따라 어떤 아동은 50%까지의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는 경우 그 이하로 밖에는 발달시키지 못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문화적 환경이란, 아동에게 교육적인 감각경험을 제공해 주며, 사고력을 자극해 주는 양육환경과 양육태도가 될 것입니다.

 

환경의 요인 중에서 영양상태는 인간의 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연구/보고되고 있습니다. 영양이 향상된 상태에서 18개월을 자란 집단의 아동들이 그렇지 못한 아동보다 높은 지능지수(IQ)를 보인 것이죠.

 

 

3. 성격에 미치는 영향

성격형성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은 가족형태, 가족수,형제자매수와 성별의 비율, 양육방법, 건강 등 수많은환경요인이 있죠.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어린 시기의 경험이 성격형성에서 더 크게 영향을 미치고, 가정의 환경요인이 성격 발달에 더 크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부모가 아이을 양육하는 육아방식에 따라 의존적인 아이가 될 수도, 독립적인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부모가 아이를 양육할 때, 엄격하게 대하는가, 온정적으로 대하는가에 따라 반항적인 아이, 편견이 적고 발랄한 성격의 아이로 나뉘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영양상태가 좋지 못한 아이는 일반적으로 건강이 좋지 않아 비활동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발달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충분하고 풍요한 영양을 공급받는 아이는 건강하고, 활동적이며 호기심이 강하고, 성취의욕이 높은 적극적, 외향적 성격으로 발달할 수도 있습니다.

 

 

 

육아는 정말 쉽지 않은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물론 쉽다고 생각하는 때도 있기는 합니다. 그 차이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서 옵니다. 공부를 할 때도 아는 것은 쉽게 느껴지는 반면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막막해지는 것을 느껴보셨을 것입니다. 인간의 성장 발달을 공부하시며 쌓은 지식을 나를 돌아보고, 내 아이를 돌볼 때 떠올리시면 몰랐을 때보다 훨씬 육아가 수월해지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