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 13세~만 19세 청소년기 자녀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과 성교육

by 육아 생각 2024. 4. 5.

만 13세~만 19세 청소년기 자녀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과 성교육

앞서 청소년기에 접어들며 이성에 눈을 뜨기도 하며, 사춘기를 맞이해 신체, 심리적 변화가 큰 시기 중 하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어서 만 13세~만 19세 청소년기 자녀의 성격과 사회성은 어떻게 발달해 가는지, 성교육을 통해 어떤 내용을 알려줘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13세~만 19세 청소년기 자녀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과 성교육
만 13세~만 19세 청소년기 자녀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과 성교육

 

1. 성적 변화와 성격 및 사회성과의 관계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로 나타나는 성적인 변화는 청소년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영향관계는 대체로 다음의 네 가지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첫째, 제2차적 성특징(2차 성징)은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성격 및 사회성의 발달에 방향을 결정해 주는 것이 곧 여러 가지 제2차적 성특징이 됩니다. 사춘기의 청소년이 자신의 신체의 변화로써 나타나는 성특징에 불만이나 당혹감을 느끼며 자기의 성에 부정적, 혐오적 태도를 취한다면, 훗날 이성관계나 결혼에 대해서도 성적 변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청소년보다는 좋지 않은 태도를 갖기 쉽습니다. 더구나 동성과 이성 및 이와 관련된 삶의 전반에 대한 가치관에서도 부정적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적절한 성교육이 필요한 것입니다.

 

둘째, 이 시기의 성적 조숙이나 만숙도,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체로 성적으로 조숙한 청소년은 그렇지 못한 또래보다 숙성한 태도를 취하며, 자신의 성숙에 긍지를 갖고 또 주위사람들로부터도 어른스러운 대우를 받습니다. 따라서 만숙의 청소년들과 어울리기를 꺼리는데, 만숙의 또래들이 또래로서 느껴지기보다는 동생이나 후배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자의식과 주변의 기대가 복합되어 조숙의 청소년은 만숙의 청소년보다 숙성되고 비협동적 또는 또래활동의 구경꾼 같은 방관자적 태도를 취하게 됩니다. 반면에 만숙의 청소년은 아동기에 오래 머문 듯한 대우를 받기 때문에 의존적이고 애정이나 관심욕구적인 특성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셋째,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성적인 변화는 체격과 외모의 변화가 되기 때문에 지도성, 열등감, 대인관계의 기피현상 등 성격이나 사회성의 발달과 관계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보다 빨리 성장하는 청소년에겐 지도성이 기대되고, 이것이 결국 우월감, 지도자적 기술을 획득하는 계기가 됩니다. 그러나 반대의 청소년은 열등감을 느끼게 되고 또 보다 소극적이 되기 쉽습니다. 여드름, 수염, 변성 등은 외모에 불만을 가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대인접촉을 기피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격이 소극적, 내향적이 되기 쉽고 사회적 접촉기술이 발달될 기회가 적어집니다.

 

넷째, 이 시기의 성적변화는 이 시기의 발달과업의 성취와 관계됩니다. 성적인 변화에 따라 심리적, 신체적 균형이 이루어져야 하며, 자아의 재체제화로 자기 조절도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성적 변화가 발달과업의 성취시기 및 기회를 결정하기 때문에 발달과업의 성취와 이 성취에 영향을 받아 사회성 및 성격발달이 이루어집니다.

 

 

2. 성교육과 발달과업

1) 성교육

청소년기의 여러 가지 성적 변화는 성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을 야기시킨다. 따라서 성에 대한 적절한 지식을 갖추면 자기 성의 변화에 불안하거나 당혹되지 않고, 적절한 성정체감을 확립시킬 수 있습니다. 자칫 자기 성이나 이성에 대한 혐오감은 성교육의 부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교육은 성적 변화에 대한 지식만이 아니라, 심리적 변화에 대한 지식도 제공합니다. 신체적 변화가 심리적 변화의 원인이 되므로, 사춘기의 정서변화 및 행동변화를 이해하게 되면 사춘기의 발달과업을 보다 적절히 성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교육은 성적 변화의 신체적, 생리적 내용과 적절한 위생적 태도와 방안 및 긍정적 태도까지를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서봉연 교수는 우리나라 중, 고등학교 청소년의 요구라는 성교육의 내용을 이렇게 제시했습니다.

(1) 신체구조 및 신체발달의 이해

  • 신체구조 및 성장 발달
  • 생식기관 및 제2차 성특징
  • 이성의 심리, 성격, 성의식

(2) 생리, 위생 및 생식과정

  • 초경, 월경, 몽정, 냉병(대하) 등의 생리위생
  • 수정(임신), 태아, 출산, 유전
  • 성병의 지식 및 예방

(3) 남녀교제의 이해

  • 사랑, 연애의 의의
  • 남녀교제의 방법과 예의
  • 배우자 선택

(4) 결혼과 남녀역할의 이해

  • 결혼의 의의
  • 남녀의 역할과 행복한 가정조건
  • 가족계획(수태조절)

(5) 성욕의 문제와 피해방지의 이해

  • 자위, 성교 등 성욕의 처리문제
  • 성적 피해의 방지
  • 매춘, 성도덕, 성범죄, 성적 신경병

(6) 성 일반에 관한 지식

 

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사춘기의 발달과업으로서는 자기 조절과 동료와의 동일시, 자아의 재체제화, 사회적 민감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사춘기에는 자기 조절의 발달과업이 요구되는데요. 신체적으로 급격히 성장하기 때문에 신체적 균형이 어색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운동으로 모의 건강과 자세에 있어 균형과 조화를 이룩해야 됩니다. 또한 신체변화와 심리적 변화를 조화시키기 위해 정서, 감정의 고조화를 막아 스스로 통제 및 조절하는 의지력을 키워야 합니다.

 

사춘기에는 또래들과의 동일시와 자아 재체제화를 발달과업으로 합니다. 아동기의 특징을 벗어나면서 청소년다운 자아의식을 갖추고 더 이상 아동이 아니므로 이에 걸맞은 언어, 행동, 태도 및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서 아동기의 자아중심적 동기와 사춘기에 친구들과의 유대를 갖고 싶은 사회적 동기가 충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사회적 적응의 기초가 됩니다.

 

사회적 흥미의 활동은 사회적 민감성을 키우는 발달과업이 됩니다. 몽상이나 백일몽에만 빠지지 않도록 동료집단과 그들과의 사회생활에 관심을 확장시켜야 합니다. 흔히 사춘기에는 인기 있는 대중적인 것에 민감합니다.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며 타인의 기대요구를 이해하고, 호감을 얻는 의상, 태도 등에 예민해집니다. 이러한 사회적 민감성은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에만 집착하지 않고 또래문화, 또래의 요구에 맞추어 가면서 자신의 세계를 확장하는 학습이 됩니다.

 

 

결론

만 13세~만 19세 청소년기 자녀의 성격과 사회성 그리고 성교육과 발달과업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자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대단히 많이 필요합니다. 머리가 컸다고 말을 듣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보다 신체적, 심리적 변화로 힘들어할 자녀들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노력말이죠.

 

 

 

2024.04.03 - [육아] - 만 13세~만 19세 청소년기 자녀의 신체발달 및 특징

2024.04.04 - [육아] - 만 13세~만 19세 청소년기 자녀의 심리적 변화와 행동의 변화